Android Studio

Android - 어플리케이션 기본 구조

Starters 2020. 9. 9. 14:48

앱의 구성

Java(앱의 로직) + XML(사용자 인터페이스) + 사운드/ 이미지 등

 

기본 어플리케이션 분석

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본이 되는 최소 단위

- 안드로이드에서 액티비티는 Activity 클래스로 생성됨

- AppCompatActivity는 Activity 클래스의 자식 클래스 -> 따라서 Main Activity 클래스도 Activity

 

@ (어노테이션)

@Override - 아래의 메소드가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를 재정의 하였다는 것을 명시

 

Oncreate()

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
-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의해 액티비티가 생성되는 순간에 딱 한번 호출됨

-> 모든 초기화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정이 여기서 이루어져야 함

- 매개변수인 savedInstanceState 는 애플리케이션이 이전에 실행되었던 상태를 전달해 줌

 
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
- 부모 클래스인 AppCompatActivity 클래스의 onCreate()를 호출하는 문장

- super는 상속 관계에서 부모 클래스를 나타내는 것

 
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
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

- setContentView는 액티비티의 화면을 설정하는 함수

- R.layout.activity_main 를 메인 화면으로 하겠다는 의미